“일과 삶의 균형(Work-Life Balance, 워라밸)”은 많은 직장인들의 목표이자, 동시에 가장 지키기 어려운 과제입니다. 야근, 업무 스트레스, 부족한 자기 시간 속에서 어떻게 하면 일도 잘하고 삶도 놓치지 않을 수 있을까요?이번 글에서는 직장인이 워라밸을 지키기 위한 시간 계획 전략을 소개합니다. 단순한 일정 조율이 아닌, 삶의 방향성까지 고려한 실전형 시간관리 노하우입니다.1. 워라밸의 핵심은 '균형'보다 '조율'워라밸은 50:50으로 나누는 것이 아닙니다. 어떤 날은 일이 많고, 어떤 날은 쉼이 더 필요할 수 있습니다.핵심은 비율이 아니라 조율입니다.자기 시간 확보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되, 유연하게 조정정해진 시간보다는 ‘집중 시간’과 ‘회복 시간’을 명확히 구분2. 시간 계획 3단계: ..